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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트 관련 특집] 2. 폰트를 제작하려면? 폰트 개발 툴이 필요하죠~

2010-09-01



앞 시간에 이어서, 폰트관련 두 번째 시간!!.



많이들 기대를 하셨을 거라 예상을 하면서 시작합니다.^^


폰트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폰트를 개발 한다는 표현 보다는 폰트를 그린다는 말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만, 저 역시 폰트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 보다는 잘 모르기 때문에 비 전문가적인 접근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선 2가지 폰트제작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하나는 폰트 크리에이터(Font Creator)라는 프로그램이구요,

다른 하나는 폰트 스트럭(Font Struct)입니다.


 


1. 이미지 기반의 폰트 제작 프로그램 : 폰트 크리에이터(Font Creator)


 


폰트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제가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알게 된 프로그램입니다. 글자 이미지를 바탕으로 폰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전문가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보다는 조금 섬세함(detail)이 떨어 진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 자료를 통해서 글자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할 경우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타 프로그램에 비해서 쉽게 웹에서 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 입니다.


font creator 5






사실 폰트를 모든언어를 대상으로 개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대부분의 언어에 대한 폰트를 개발하긴 하였지만, 그 수가 너무 방대하더라구요. 폰트 크리에이터를 열어서 보시면, 팔레트에 유니코드 숫자가 매겨진 것은 자주 쓰는 글자들 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히브리어나 아랍어를 대상으로 폰트를 만들어야 할 경우에는 팔레트에 그 영역을 유니코드와 함께 잡아 주어야 하는데, 사실상 너무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가 없죠.




개별 폰트편집 화면




그럴 경우에는, 기존의 폰트를 불러와서 작업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Arial Unicode MS 라는 폰트는 대부분의 유니코드를 지원하는 폰트이기 때문에 해당 폰트를 불러와서 쓰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폰트를 개발하는데 조금 수고를 덜 수가 있습니다.


 


 


 2. 드로잉 기반의 플래쉬 폰트 제작 사이트 : 폰트 스트럭(Font Struct)


 


폰트 스트럭의 가장 큰 장점은 웹/플래쉬 기반으로 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쉬운 폰트 크리에이터 보다 편한 UI 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밌게 폰트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폰트 스트럭 편집화면





웹 기반이라고 해서 기능이나 지원하는 언어가 적은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언어를 제공하며, 오히려 폰트 크리에이터에서 해줘야 했던 팔레트를 만들거나 유니코드를 매핑해주는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가져와서 배치시키는 것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직 드로잉으로만 폰트를 만들수 있다는 것이 조금 흠이기도 하죠.





폰트 스트럭 갤러리





또한 웹 기반이다 보니 다른 사용자의 작품들을 볼 수 있는 갤러리 공간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서 새로운 폰트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도 있습니다. 또 그렇게 만든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볼 수 도 있습니다


두 가지 폰트 개발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것 외에도 폰트를 만들수 있는 방법이 많을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많든 폰트를 어떻게 프로그램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 아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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