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H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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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Comparable 인터페이스 구현

created:2012-11-22
updated:2015-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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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compareTo 함수를 구현하는 것 보다는 사실 Comparator 를 이용해서 정렬에 활용하는 케이스를 자주 사용했었다. (물론 그 안에서 이미 구현되어 있는 기본 클래스의 compareTo()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Effective Java* 항목12번에 Comparable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고려하자 라는 부분에 대해서 요약해서 정리하고, Watch 클래스를 통해서 시계를 비교하는 compareTo() 함수를 구현해 보겠다. 

compareTo()는 비교하는 함수이긴 하지만 equals() 와는 다르고, 자연율(natural ordering, 상식적인 순서)을 고려한다. equals() 함수와 다른점은 동일한지 비교하고, 순서가 같은지도 비교하고, 제네릭 타입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compareTo() 메소드 구현의 보편적 계약

A.compareTo(B) 일때, 

A < B, return 음수(-)

A > B, return 양수(+)

A  B, return 0

A와 B가 다른 타입이면 ClassCastException

그 외에도 몇가지 계약이 더 있는데, 필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A.compareTo(B) 0) == (A.equals(B)) 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compareTo() 를 구현해서 만든 클래스가 객체로 생성되어 Collections 를 구현하는 일반적인 리스트, 집합, 테이블 같은 클래스들에 넣었을 경우, 다르게 동작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BigDecimal(“1.0”), BigDecimal(“1.0.0”) 을 HashSet과 TreeSet에 각각 넣었을 경우, 어느 쪽에서는 하나의 객체만 들어가고 어느쪽에서는 두개의 객체가 들어갈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HashSet 과 TreeSet에서 어떤 함수를 기반으로 같은지를 판별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Set 인터페이스 구현에서 eauals() 를 사용하는데 TreeSet 만 compareTo() 를 사용한다는.)

또한 Comparable 즉, 제네릭을 지원하기 때문에 컴파일 시점에 이미 타입이 결정되고 내부에서 형변환을 할 필요가 없다고한다. 구현시에는 일반적인 숫자형(int, long)은 <,> 로 비교하되, double, float 는 부동소수점 연산시 >,< 로 비교를 하면 compareTo() 함수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Double.compare, Float.compare를 이용하기를 권장*한다고 한다. 

비교하는 필드가 여러개인 경우, 비교하는 순서가 중요한데, 이 부분은 전적으로 개인이 만든 클래스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 되는 필드 부터 비교하고, 같으면 좀 덜 우선시되는 필드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한다. 



Watch 클래스에는 다양한 필드가 있다.(접근 지정자는 신경안썼음.) 일단 필자가 생각한 비교의 기준 순서는 오토매틱의 여부>무브먼트타입>서브 판의 개수>잡다한 기능의 수 순이다. 다음은 Watch 클래스를 객체화 하고 비교하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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